CJ보단 CJ4우(전환)이 더 눈에 띄는 이유

CJ 주가 흐름이 좋네요. 지난 주 금요일(14일) 종가 기준 17% 가까이 오른 주가가 오늘도 2.66% 상승했습니다.

 

[차트] CJ 주가(일봉, 최근 6개월)

etc-image-0
키움증권 영웅문

 

CJ 주가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상법 개정 수혜 대장주'라는 자극적인 제목이 있네요.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법 개정안'이 통과됐는데요. 이번 개정안에는 이사의 충실 의무 대상이 기존 '회사'에서 '회사 및 주주'로 확대하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최근 CJ하면 떠오르는 있죠? 바로 '올리브영'입니다. CJ 투자자들은 CJ올리브영이 상장할까봐 두려워하고 있었는데요. CJ올리브영이 상장하면 CJ가 빈껍데기가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상법 개정으로 상장이 쉽지 않을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여의도에서는 CJ와 CJ올리브영 합병 가능성이 커졌다고 평가해요. 이는 현재 CJ 주가를 저평가로 만든다는 주장입니다. CJ올리브영 몸값이 최소 6~7조원 평가받는 가운데, CJ 시총은 3조8000억원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물론, 상황은 언제든 변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 권한 대행이 상법 개정안을 거부할 수 있고요. 또, 대주주 입장에서는 여전히 CJ가 저평가 되어야 경영권 승계에 유리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저는 CJ와 함께 CJ4우(전환)에 더 눈길이 갑니다. 사실 CJ4우(전환) 때문에 CJ 관련 기사와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요. CJ4우는 주당 배당금 약 3050원(배당 기준일 4월 4일 기준)과 훗날 CJ 보통주로 전환되는 권리를 가진 증권이죠. 배당금을 받으면서 보통주와의 괴리로 인한 추가 이익을 노릴 수 있는 상황인 거죠.

 

참고로 보통주 주가가 우선주 주가보다 약 32% 높습니다. 이론적으로 만약 현재 주식을 산 후 바로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수익률이 32%인 거죠. 그러나 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되는 시기는 2029년 3월 27일입니다. 약 4년 남았거죠. CJ4우(전환)주에 투자하는 분에게 해당 기간이 '리스크'입니다. 단, 주기적으로 나오는 배당은 기간 리스크를 많이 줄여줄 것입니다.

 

과거 1년 간 보통주와 우선주 주가는 평균 33% 차이를 보였어요. 해당 기간 차이가 가장 많이 벌어졌을 때는 50%, 가장 적을 때는 18% 수준이었어요. 현재 주가 차이는 과거 평균 수준이고요. 또, 차이가 줄어들다가 최근 들어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참고로,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가 클수록 우선주가 상대적 저평가(=매력적)이라고 풀이할 수 있어요.

 

[그래프] CJ 보통주 vs 우선주 주가 괴리

etc-image-1
인리치타임스

 

물론, 보통주 주가가 우선주보다 더 많이 떨어지면 우선주 투자 매력이 줄어듭니다. 또, 배당을 줄일 수도 있고요. 그런 위험은 있으나 그럼에도 CJ보다는 CJ4우(전환)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CJ에 관심이 간다면, 기왕이면 CJ4우(전환)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트] CJ4우(전환) 주가(일봉, 최근 6개월)

etc-image-2
키움증권 영웅문

 

하락하는 예금 금리, '배당주' 투자해볼까?

 

하락하는 예금 금리, '배당주' 투자해볼까?

저는 배당주를 좋아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신기루'를 쫓는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요. 배당은 신기루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장치 중 하나죠. 투자자는 배당이 통장에 찍히면 보상받는

enrich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