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을 시작해볼까? 주식 VS 로또

■ 규칙
① 매주 로또 5000원 이상을 산다. 1주일 동안 로또를 살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만원이다.
② 로또를 산 만큼 주식을 산다. 즉, 로또를 5000원 샀다면, 주식을 살 수 있는 금액은 5000원 이하다.
③ 주식 매수는 로또를 구입한 주의 당첨일 전까지 완료한다. 만약 로또를 토요일에 구입한 경우에는 그 다음주까지 매수한다. 
④ 종목은 신문기사를 통해 고른다. 종목을 고르기 위한 분석을 하진 않는다. 다만, '연구'를 위한 종목 분석은 가능하다. 
해당 실험은 로또 3등 이상 당첨될 때까지 한다.
⑤ 게임 결산은 매주 한다. 로또와 주식 계좌를 모두 공개한다. 
⑥ 개인적 사정으로 해당 실험을 중단할 수 있다. 그럴 경우 그 시점으로 결산한다.

(규칙추가)

⑦ 주식 구입 후 남은 현금은 다음 거래일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번 주 로또 5000원을 사고 주식 매수에 3000원을 썼다면, 나머지 2000원은 다음주 주식 매수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임의로 현금을 남긴 후 주식 매수자금으로 활용하는 건 금지한다.

■ 첫 번째 이야기
지난주 로또를 사면서 생각했습니다. "로또를 사는 게 인생에 도움이 될까? 그 돈으로 주식을 사는 게 낫지 않을까?" 

지난 토요일 로또 당첨번호를 확인하면서 위의 생각을 실천해보자는 의지가 올라왔습니다. 참고로, 지난 로또는 역시나(?) 나의 인생을 바꿔주진 않았습니다.


오늘(28일) 퇴근길에 로또 1만원 어치를 구입했습니다. 동시에 해당 실험을 정말로 해보기로 합니다. 이번주는 지난주 구입한 로또 5000원과 오늘 구입한 로또 1만원을 합한 1만5000원치의 주식을 사고자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해당 실험과 기록은 종목 추천과 무관합니다. 실험 전 예상하는 결과는 '로또 사는 것보다는 주식이 낫다'입니다. 다만, '대박'을 목표로 한다면 주식보다는 로또가 적절한 '투자상품(?)'입니다. 즉, 투자상품에 따라 다른 목표와 전략을 사용하는 건 '투자의 기본'입니다.  

해당 글이 로또 당첨에 좌절하는 분께는 '역시나 로또 당첨이 쉽지 않다'는 자기위로가 되길 바랍니다. 반대로, 주식 투자하는 분께는 '역시 로또 사는 것보다는 주식이 낫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실험이 됐으면 합니다. 

아무쪼록 해당 실험이 어떤 방향이든 '긍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냈으면 합니다.

■ 참고

현재 로또는 1만5000원 투자해 5000원을 잃었습니다. 수익률은 -33%입니다. 주식은 아직 사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률은 0%를 기록합니다.

※ 해당 글은 경제적 대가를 받고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또한, 로또 매수, 종목 추천과도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