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보다] KX하이텍, 새로운 이름과 함게 도약할까

새로운 사명으로 만나 볼 KX하이텍. 어떤 기업이고 어떤 매력이 있을까?

 

KX하이텍은 코스닥에 속한 종목이다. 업종은 반도체이다. 최대주주는 ㈜케이엠에이치 외 4인이며, 지분율은 28.94%다. 주요 제품은 반도체재료부문(39.43%), SSD부문(31.32%), 해외법인(29.26%)이다.

최근 5년 매출 흐름을 보면, 전반적으로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근 그 증가세가 가팔랐다는 특징이 있다. 

매출액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했다. 다만, 순이익은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 순이익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건 아쉽다. 

순이익이 들쭉날쭉했던 이유는 '외환거래' 때문이다. 특히 2020년 12월과, 2021년 3~9월까지 외환거래손실이 컸다. 이 회사가 '환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음을 말한다. 환 헷지 상품을 통해 순이익의 안정성을 확보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아이투자 스톡워치

PER로는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어, PBR로 대신 보자. 최근 1년 PBR 흐름은 계속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적은 상승했는데 주가는 떨어진 상태로, '투자 기회'인 지 고민해볼만하다. 

RSI기준 큰 과매도 상황은 지나 반등했다. 다만, RSI가 반등한만큼 주가는 반등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즉,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거래량 보조지표인 OBV는 큰 특징이 없다. KX하이텍에 대한 시장 관심이 전반적으로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해보면, 매출 증가세가 눈에 띄지만, 시장에서의 관심도가 낮은 종목이라 정리할 수 있다. 

그룹사인 KMH는 그룹의 이름을 KX로 바꾸고 새 비전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새 이름인 ‘KX’는 한국을 뜻하는 ‘K’와 전문가(Expert), 고객경험(Experience), 새로운 영역을 의미하는 알파벳 ‘X’를 조합한 것이다. KX하이텍이 새로운 이름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