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오링크, 코로나 끝나면 너도 끝?

 

■ 잘나가던 주가..조정 받다

코로나로 증시가 조정을 받은 3월 이후 V자 반등이 나왔습니다. 파이오링크 주가도 가파르게 상승해 저점대비 3.5배 오른 1만77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다만, 최고점을 찍은 후 빠르게 조정을 받아 1만3750원(최고가 대비 -22.3%)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래프] 파이오링크 일기준 종가 차트

키움증권, 영웅문

 

파이오링크는 작년부터 실적이 크게 성장했고, 수익성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표] 파이오링크 - 아이투자 통합검색

아이투자 통합검색

 

실적과 주가를 같이 봤을 때, 최근 주가 조정은 실적 성장보다 앞서갔던 주가가 제자리를 찾는 듯한 모습입니다. 다만, 현재 증시가 상승장을 펼치는 가운데 파이오링크는 소외받습니다. 소외받는 이유는 ▲현재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관련주가 아니거나 ▲향후 실적 성장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투자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만, 후자는 투자 매력도가 높다고 볼 수 없습니다.

 

기업에 대한 분석은 지난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 [69]파이오링크 매수

 

■ 밸류에이션과 투자전략

파이오링크는 2018년도 턴 어라운드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경우 과거 데이터를 통해 미래 성장률을 구하는 것이 유효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현재의 성장세를 계속 이어줄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즉, 기업의 체질이 변해 현재 보여준 성장률을 지속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결국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는 파이오링크가 기업의 체질이 어느정도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영업이익률 20%대를 계속 지켜나갈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결국, 성장률을 보수적으로 산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업이익률과 ROE 20%를 할인해 성장률을 가정해야겠습니다. 대신 할인률은 크게 주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유는 현재 P/E가 10배도 안 되는 상황으로 최근 성장률과 수익성을 봤을 때 상대적 저평가 상황이라고 판단합니다.

 

이를 종합해 밸류에이션을 해보면, 1만2000원대에서 매수를 시작해도 된다고 판단합니다. 1만2000원대에서 투자를 시작해 1만원대 이하로 내려간다면 물타기를 하면 되겠습니다. 즉, 투자금의 반 이하를 1만2000원대에서, 주가가 더 조정을 받는다면 나머지 금액을 1만원 이하에 투자하는 게 어떨까 합니다.

 

물론, 파이오링크를 분석한 후 긍정적 판단이 선다면 현 주가 수준인 1만3000원대는 충분히 매수할 만한 가격대라고 봅니다. 다만, 현재의 높은 성장률을 지속할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해야겠습니다.

 

■ 코로나가 끝난다면

파이오링크는 한동안 시장의 주목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로나 초반 웹 방화벽에 대한 관심이 늘어 상승했지만, 최근 증시 키워드는 코로나 이후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코로나가 끝난 이후에도 한동안 주목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다만, 웹 방화벽은 이제 우리 삶에서 필수가 되었습니다. 시장의 주목은 돌고 돕니다. 파이오링크가 계속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시장의 주목도는 언젠가 돌아오리라 믿습니다.

 

"수익은 '인내'의 고통에 대한 대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