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지표로 찾아 본 게임산업 관심주

게임산업 기업들의 투자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지표는 연환산(최근 4분기 합산)기준입니다. 순서는 시가총액이 큰 순서로 나열했습니다.

 

게임업 5대장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컴투스입니다. 엔씨소프트가 20조가 넘는 절대군주입니다. 그 다음 순위인 넷마블의 시가총액은 10조대입니다. 3위 펄어비스(3조5289억원)부터는 격차가 큽니다. 최근 상장한 카카오게임즈의 시총이 3조4212억원이라는 점에서, '카카오'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합니다.

 

[표] 게임산업 투자지표

 

■ 현재 잘하는데(ROE) 싼 기업(P/E & P/B)

 

게임 기업의 경우 P/B가 전반적으로 높습니다. 기존 제조업과 같이 P/B 1배 이하면 기업이 저평가됐다고 단순히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게임기업의 평균 P/B가 3.42배라는 점 명심해야 합니다.

 

게임 기업을 분석할 때 P/B보다는 P/E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산업에 비해 P/E 역시 높은 편임을 기억해야겠습니다.

 

P/E와 P/B를 ROE와 비교해 볼 만한 기업을 정리해보면, ▲펄어비스 ▲웹젠 ▲더블유게임즈 ▲네오위즈 ▲넥슨지티 ▲넷게임즈 ▲미스터블루 ▲미투온 ▲조이시티 ▲네오위즈홀딩스 ▲액토즈소프트 ▲엠게임 ▲한빛소프트 ▲플레이위드입니다. 이 기업들은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면 좋겠습니다.

 

■ 나 자신과의 비교

 

과거 5년 평균 투자지표와 현재 투자지표를 비교해 볼만한 기업을 뽑아보겠습니다. ▲컴투스 ▲웹젠 ▲더블유게임즈 ▲네오위즈 ▲넥슨지티 ▲넷게임즈 ▲미스터블루 ▲게임빌 ▲미투온 ▲조이시티 ▲네오위즈홀딩스 ▲액토즈소프트 ▲엠게임 ▲한빛소프트 ▲플레이위드입니다.

 

위 항목과 중복되는 종목은 ▲웹젠 ▲더블유게임즈 ▲네오위즈 ▲넥슨지티 ▲넷게임즈 ▲미스터블루 ▲미투온 ▲조이시티 ▲네오위즈홀딩스 ▲액토즈소프트 ▲엠게임 ▲한빛소프트 ▲플레이위드입니다.

 

■ 나는 어떤 기업에?

 

엔씨소프트는 게임 대장주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펄어비스 ▲웹젠 ▲더블유게임즈는 계속 관심을 가지고 실제 들어갔다 나왔다는 반복한 기업들입니다. 컴투스도 관심기업이었는데, 최근 투자지표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면서 관심에서 멀어졌습니다.

 

미스터블루는 얘기를 많이 들은 종목입니다. 제 주변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데요. '웹툰+게임'이라는 비대면 콘텐츠 콤보를 비즈니스 모델로 가지고 있습니다. '에오스 레드'라는 게임을 흥행시켜 돈을 잘 벌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장에서 주목도 받았습니다.

 

▲네오위즈 ▲네오위즈홀딩스 ▲미투온 ▲조이시티 ▲액토즈소프트 ▲엠게임은 계속 눈에 걸리는 종목들입니다. 스크리닝이나 퀀트를 사용하면(데이터로 기업을 뽑아보면) 리스트에 잘 걸리는 종목들입니다. 엠게임은 운영하는 게임(열혈강호, 나이트 온라인)을 해봐서 친숙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위 6개 기업 중에서는 가장 눈길이 갑니다.

 

이외에 네오위즈와 네오위즈홀딩스는 투자지표가 좋아 눈길이 갈 수 밖에 없는 기업입니다. 특히 네오위즈홀딩스의 투자지표가 좋은데요. 주의할 점은 '홀딩스'라는 점입니다. 우리나라의 지주사들은 모두 저P/E라는 점에서 네오위즈홀딩스가 P/E 기준으로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