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로지스틱스, 매력적일까? 아닐까?

한솔로지스틱스의 실적을 보기 전 운송업종을 살펴봤다. 먼저, 운송업종 중 최근 실적 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흑자를 기록한 기업을 대상으로 살폈다. 대상 기업은 24개다.

5개 항목에서 모두 평균보다 매력적인 기업이 있었다. 주인공은 '대한해운'이다. 수익성 지표가 모두 평균대비 높았고, P/E와 P/B으로 보면 현 주가는 매력적인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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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게도 대한해운은 어제 살펴본 '남선알미늄'과 같은 SM그룹에 속한 기업이다. 어제 글에서 SM그룹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최근 대한해운의 실적은 인상적이기 때문에 살펴 볼 이유는 충분하다. 대한해운의 실적 흐름을 봤을 때 최근 인상적인 실적에도 불구하고, '지속성' 부분에서 매력이 떨어진다. 특히 '순이익'의 성장성이 안정적이지 않다. 이는 순이익률, ROE, P/E와 같은 지표를 '뻥튀기' 시키는 효과가 있다. 즉, 두 가지를 중점으로 봐야 하는데, ▲현 주가는 최근 실적을 잘 반영하는지 ▲향후 높아진 순이익 수준을 지킬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개인적으로 두 번째 부분에서 '부정적'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한해운을 매력적으로 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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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운과 함께 실적 '뻥튀기'를 의심해봐야 하는 종목이 있다. 바로 HMM이다. 최근 3분기 기준 투자지표가 모두 매력적이지만, 장미에 가시가 있듯이 조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오늘의 주인공 '한솔로지스틱스'는 어떨까. 실적은 2018년부터 안정적으로 성장했다. 매출이 커지면서 수익성도 좋아졌다. ROE와 P/E는 평균보다 매력적인 수준이다. 이렇게 보면 매력적이다.

다만, 조심해야 할 점은 영업이익률, 순이익률과 P/B가 평균보다 매력적이지 않은 점이다. 이런 차이점을 보니 확인해야 될 사항은 '자본구조다'. 전반적으로 자산에서 자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 실제 3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202%를 기록한다. 즉, 자본의 효율적 배분이 제대로 이루어진 것인지, 이에 따른 위험은 어느 정도이며, 감당할 수준인지 조사해봐야 한다. 현재 다른 안정성 지표를 살펴보면,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다만, 실적이 꺾이면 바로 빨간 불이 들어올 수 있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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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로지스틱스에 대한 판단은 '보류'다. 더 자세히 보고, 고민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더 사지도, 팔지도 않고 고민을 한 후 투자 결정을 할 것이다.

추가로, 운송 업종 내 관심종목은 KSS해운, 와이엔텍, 팬오션이다. 특히, KSS해운과 와이엔텍은 평소에도 계속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종목이다. 현재 지표상으로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관련 뉴스와 자료를 찾아보며 미래를 그려 볼 만한 종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