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건설, 투자매력 크지만 '매수 보류'

※ 주식투자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좋은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전략’은 주식투자가 본업이 아닌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서 보유해도 될 좋은 주식은 어떤 걸까요?

바로, 기업에서 주식투자자(=주주)의 몫인 ‘자본’을 계속 증가시켜 주는 회사입니다. 이는 우리는 ‘스노우볼유형’의 기업이라 부릅니다. 이 스노우볼 유형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투자의견과 분석 글을 살펴보고, 해당 종목과 함께할 지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투자의견 - 매수 보류 (11월 1일)

DL건설에 대한 투자의견은 '매수 보류'다. DL건설 투자에 따른 예상 수익률이 25.2%로, 주식투자 기대 수익률 15%를 훌쩍 넘는다. 추가로 기대되는 배당 수익률까지 합할 경우, 예상 수익률이 31%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3분기 실적을 보면, 매수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최근 하향된 ROE 수준

DL건설의 과거 약 6년 동안의 ROE 데이터를 살펴보면, 최고 28.99%에서 최저 11.27%를 기록했다. 즉, 최고와 최저의 차이가 2.57배까지 난다. ROE의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최근 ROE가 하향세라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그러나, 한편으론 이를 잘 이용하면 투자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듀퐁분석을 통해 ROE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듀퐁분석에서 순이익률과 총자산회전율을 높을수록 좋고, 재무레버리지는 적정수준을 유지하는 게 좋다. 재무레버리지의 경우 회사의 '재무구조'와 관련 있는데, 너무 낮을 경우 레버리지를 이용해 돈을 더 많이 버는 기회를 놓치는 거고, 너무 높을 경우 재무 안전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한다. 다만, 단순히 높고 낮음을 따졌을 때는 '낮은 게 더 낫다'.

DL건설의 듀퐁분석은 재밌는 부분이 많다. 먼저, 순이익이 흑자전환한 이후 순이익률이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엔 순이익률이 떨어졌는데, 건설업이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는 영향이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업황 회복'이 된다면, DL건설의 순이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그러나, ROE가 안정적이지 않은 점은 스노우볼 또는 채권형 주식으로서의 매력을 떨어트릴 수 있다. 그리고 그만큼 미래 예상 ROE를 낮게 잡아야 한다. 이를 통해 '안전 마진'을 제대로 확보해야 하는 것이다.

앞서 계산한 예상 수익률은 이렇게 ROE를 보수적으로 잡았을 때의 수치다. 다시 말해, '안전마진'을 제대로 확보하면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이다. 다만, 최근 실적과 같이 순이익이 급격히 감소한다면, 안전마진 또한 급격히 사라질 수 있어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


고민해야 할 점 두 가지

최근 실적을 잘 낸 건설사는 '해외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는 기업이다. 그에 반해 DL건설은 해외 건설에 대한 매출이 없다. 이러한 점에서 DL건설의 실적은 한동한 '보릿고개'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또, 투자자가 DL건설에 대해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다만, 앞서 살펴봤듯이 ROE 추정치를 최대한 낮게 잡아 '안전마진'을 확보하면서, 건설업의 사이클을 잘 탄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관련된 투자 난이도가 '높다'는 점이다. ROE 추정치를 최대한 낮게 잡는 건 상대적으로 쉽다. 그러나, 사이클을 잘 탄다는 건 정말 어려운 문제다.

결국 안전마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한 가운데, '분할 매수'를 통해 위험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 또, '단기 투자'보다는 역시 '장기 투자'를 했을 때 수익을 볼 가능성이 크다. 다만, 건설업의 경우 '무작정 보유'하는 것보다는 사이클을 잘 이용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는 투자에 많은 신경을 쓸 수 있으면서, 건설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투자자에게 도전해보라 권유하고 싶다.


스노우볼 또는 채권형 주식은 서준식님이 작성한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참고했다. 인사이트 뱅크는 이 개념을 이용해 좋은 종목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또, 분석 후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던 종목은 수익률을 추적해 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리포트가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만,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채권형 주식과 리포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읽어보시길 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