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스노우볼 주식

DB하이텍, 투자전략만 잘 짠다면 '매수'

투자뱅커 2022. 11. 4. 10:23

※ 주식투자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좋은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전략’은 주식투자가 본업이 아닌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서 보유해도 될 좋은 주식은 어떤 걸까요?

바로, 기업에서 주식투자자(=주주)의 몫인 ‘자본’을 계속 증가시켜 주는 회사입니다. 이는 우리는 ‘스노우볼유형’의 기업이라 부릅니다. 이 스노우볼 유형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투자의견과 분석 글을 살펴보고, 해당 종목과 함께할 지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투자의견 (11월 4일)

DB하이텍에 대한 투자의견은 '관심'이다. DB하이텍 투자에 따른 예상 수익률은 11.2%로, 주식투자 기대수익률(=15%)에 못 미친다. 


그러나, 이 예상 수익률은 ROE가 다소 불안정한 데 따른, '할인' 때문이다. DB하이텍의 ROE는 최근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안정성' 측면에서 점수를 깎는 요인이다. 다만, 우리는 ROE가 높아지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 이유가 없다. 물론, 현재의 높은 ROE가 정점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할인'을 하는 게 맞을 수도 있다.  


결국, ROE를 적정 수준으로 예상하는 게 중요하다. 만약, 향후 ROE가 현재 ROE 수준에서 반토막이 난다고 가정하면, ROE는 18.38%다. 여기에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더 할인을 한다고 해도, ROE 15%는 넘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우리가 주식투자로 기대하는 수익률과 같다.

이 모든 걸 감안해 예상 수익률을 계산하면, 12%가 나온다. 그래도 아직 기대수익률 15%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 3% 차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에 따라 투자 판단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DB하이텍 사업구조와 업황 둔화 우려

DB하이텍은 반도체 파운드리(foundry) 사업을 한다. 지난 반기 보고서 기준 반도체 웨이퍼 매출 비중이 97%다. 이중 수출 비중은 83%다. DB하이텍도 '환율'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강달러'는 DB하이텍 실적에는 호재다.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11월 2일 NH투자증권에서 DB하이텍에 대한 리포트를 발간했다. DB하이텍이 주력인 8인치 파운드리 시장 업황이 둔화될 것이란 분석 내용이다.

NH투자증권


리포트를 작성한 NH투자증권 도현우 연구원은 8인치 파운드리 시장 호황은 일시적 수급 불균형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수급 불균형은 시간이 지나면서 해소될 것으로 분석했다. DB하이텍의 성장에 부정적인 의견을 낸 이유다. 또, 고객사가 8인치 파운드리에서 12인치로 넘아가고 있다고 한다. 이에 2023년 실적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

NH투자증권


향후 실적에 대한 부정적 의견으로 인해 ROE를 더 보수적으로 잡을 필요가 있다. 만약, 영업이익이 분석대로 41% 빠진다면, ROE 18%는 현실화 될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DB하이텍에 대한 기대가 낮기 때문에 조금만 잘해도 '선방'했다고 나올 것이다. 그리고 이 선방은 주가를 올리는 원동력이 된다. 

결국, 리포트의 내용에 얼마나 동의하냐에 따라 투자판단이 달라질 것이다.


현재의 높은 ROE는 순이익률 때문


DB하이텍의 ROE를 듀퐁분석으로 보자. DB하이텍의 ROE 성장이 '순이익률'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8인치 파운드리 시장의 '가격 스프레드'가 ROE를 파악하는 데 핵심이다. 

아이투자 스톡워치


최근 순이익률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ROE도 크게 올랐다. 그러나 이런 가파른 성장은 반대로 '불안한' 측면이 있다. 앞선 리포트 내용처럼 고객사가 12인치 제품으로 이동한다면, 순이익률은 급격히 꺾일 것이다. 이에 ROE도 급격히 꺾일 가능성이 크다.

한편, ROE가 최저점을 찍은 2018년을 보면, 순이익률이 생각보다 낮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는 DB하이텍이 기본적으로 ROE 15%는 만들 수 있는 '저력이 있는 반도체 회사'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결국 관건은 매수 단가(=사는 가격)이 될 것이다. 현재 상황을 참고하면, PBR 1배 수준에서는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PBR 1배의 주가는 3만2000원 선이다. 

아이투자 스톡워치


과거 PBR 흐름을 보면, PBR 1배가 저점이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여러가지 데이터를 종합해보면, PBR 1배 수준에서는 과감히 매수를 해도 될 수준으로 보인다.


반도체는 결국 '사이클'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필수품'처럼 느껴지는데, 사실 반도체 산업은 '시크리컬(cyclical)' 성향이 강하다. 이점을 잊지 말고 확인해야 한다.

경기 순환업이란 특징으로 인해 DB하이텍의 ROE도 언제든 하락할 수 있다. 이를 감안해 투자 전략을 짜야 한다. 미래 실적과 ROE는 최대한 보수적으로(=약 15%), PBR 1배, 분할매수를 3가지 투자 전략으로 삼으면 좋겠다. 


스노우볼 또는 채권형 주식은 서준식님이 작성한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참고했다. 인사이트 뱅크는 이 개념을 이용해 좋은 종목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또, 분석 후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던 종목은 수익률을 추적해 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리포트가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만,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채권형 주식과 리포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읽어보시길 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