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스노우볼 주식

하나머티리얼즈, ROE 우량주의 미래는?

투자뱅커 2022. 11. 4. 00:06

※ 주식투자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좋은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전략’은 주식투자가 본업이 아닌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서 보유해도 될 좋은 주식은 어떤 걸까요?

바로, 기업에서 주식투자자(=주주)의 몫인 ‘자본’을 계속 증가시켜 주는 회사입니다. 이는 우리는 ‘스노우볼유형’의 기업이라 부릅니다. 이 스노우볼 유형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투자의견과 분석 글을 살펴보고, 해당 종목과 함께할 지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투자의견 (10월 27일)

하나머티리얼즈에 대한 투자의견은 '관심'이다. 하나머티리얼즈에 대한 투자는 예상 수익률이 10%로, 주식투자 기대수익률인 15%에 미치지 못한다.


기대수익률 15%에 맞는 매수단가는 2만7000원선이다. 현 주가는 3만2450원 수준으로, 주가가 약 17% 하락해야 기대수익률을 맞출 수 있다.


참고로, 배당수익률을 합해 계산한 예상 수익률은 11.75%다. 배당을 참고하면 예상수익률이 다소 높아지나, 역시나 주식투자 기대수익률에는 미치지 못한다.


3분기 잠정실적 발표

26일 하나머티리얼즈는 3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 2.2% 감소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은 1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현재 반도체 업황을 생각한다면, 선방한 실적이라 생각한다. 또,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누적기준으로는 여전히 21.1%, 24.7% 증가해 실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머티리얼즈, ROE 우량주

하나머티리얼즈는 반도체에 사용되는 실리콘(Silicon) 및 실리콘카바이드(SiC) 소재의 일렉트로드(Electrode)와 링(Ring)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부품이 반도체 핵심 제조 공정인 에칭(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소모성 부품'이라는 점이다. 즉, '핵심 제조 공정'과 '소모성 부품'의 두 키워드가 하나머티리얼즈의 '핵심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두 키워드가 하나머티리얼즈의 높은 ROE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반기 보고서 기준 하나머티리얼즈의 매출 비중은 '실리콘부품' 90%다.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하나머티리얼즈의 ROE 흐름을 보면, 최근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PBR은 급격히 꺾이며 ROE 상승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이러한 모습은 '투자 매력도'를 올려주는 요소다.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ROE를 듀퐁분석으로 자세히 살펴보면, ROE의 상승이 '순이익률 상승'과 연결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히, 재무레버지리가 낮아지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ROE 우량주'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그래도 주의할 점은

ROE 우량주로서 하나머티리얼즈의 매력은 많다. 또, 최근 ROE는 상승하는 가운데 PBR이 하락하는 모습은 '투자하기 좋을 때'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있다. 바로, '반도체 사업의 사이클'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최근 3분기 잠정실적에서 알 수 있듯이, 반도체 업황이 고점을 찍고 내려오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이는 분명 하나머티리얼즈의 ROE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한편으론 이런 반도체 업황의 고점 논란이 이미 주가에 선반영된 것은 아닌가 생각해본다. 이는 ROE가 높아짐에도 PBR이 내려온 점에서 알 수 있다.

과거 PBR 수준을 보면, PBR 최저치는 1.85배였다. 현재는 2.33배로 아직 최저치보다 26%정도 높다. 만약 PBR 최저치까지 떨어지면 주가는 2만5900원 수준이 된다. 아직 더 떨어질 수 있다는 가정하에 투자전략을 짜야하는 이유다.

결국 미래의 주가는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분할 매수'를 계획하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 만약 하나머티리얼즈에 매력을 느껴, 투자에 나선다면 적어도 분할 매수는 꼭 계획했으면 한다.


스노우볼 또는 채권형 주식은 서준식님이 작성한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참고했다. 인사이트 뱅크는 이 개념을 이용해 좋은 종목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또, 분석 후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던 종목은 수익률을 추적해 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리포트가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만,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채권형 주식과 리포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읽어보시길 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