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현재는 '특별'할 게 없다

지난 글에서는 '주관적 의견 100%'를 첨가해 농심을 살펴봤다. 이번 글에서는 농심을 객관적 수치로 다시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의 객관적 수치는 '공장 가동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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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적이라 특별할 게 없는 수치
농심 공장 중 라면을 생산하는 안양, 안성, 구미, 부산, 녹산 공장의 가동률을 계산했다. 라면 제품에 대한 농심 공장의 가동률은 대략 63%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지난해 코로나로 '라면 수요'가 증가했지만, 실제 공장 가동률은 4%p 증가한 67%대를 기록했다. 체감한 것보다 많이 증가하진 않았다.

농심의 공장 가동률을 삼양식품과 비교해보자. 삼양식품의 공장 가동률은 2019년 3.9%p, 2020년 12.5%p 상승했다. 농심에 비하면 공장 가동률 변화가 크다. 다만, 올해 1분기 공장 가동률은 10.4%p 하락했다. 이에 1분기 실적도 부진했으며, 주가도 크게 하락했었다.


■ 농심의 공장들
녹산을 제외한 안양, 안성, 구미, 부산 공장은 라면만 생산하는 것은 아니다. 스낵도 같이 생산한다. 이 중 금액 기준으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공장은 '구미' 공장이다. 다음으로 안양, 부산, 안성 순으로 규모가 크다. 참고로, 녹산공장 또한 부산에 위치한다.

시간 기준 공장 가동률을 보면 안성 공장이 가장 높다. 다음으로 부산, 구미, 안양, 녹산 순이다.

■ 결론
공장 가동률을 보면, '특별한 건' 없다. 그래서 최근 언급되는 '라면 가격 인상'이 더 특별하다. 지금과 같이 공장 가동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면, 라면 가격 인상은 매출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다. 농심이 부족한 '성장 매력'이 가격 인상으로 채워질 수 있다.

하지만, '성장 지속성' 부문에서는 의문점이 많다. 결국, '해외 시장 개척'에 대한 답이 농심을 '매수 후 홀딩'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