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보다] 매일유업, 아쉬운 수익성 흐름

매일유업은 코스닥에 속한 종목이다. 업종은 식품,음료이다. 최대주주는 매일홀딩스 외 14인이며, 지분율은 56.38%다. 주요 제품은 유가공부문(82.96%), 기타부문(17.04%)다.

etc-image-0


매일유업의 매출액은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다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다소 주춤하다. 영업이익은 850~870억원에 머물러 있고, 순이익은 600~700억원대를 기록했다.

etc-image-1


수익성은 '절대적'으론 낮을 수 있다. 이는 사업 모델인 유가공부문이 고수익을 기록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어느 수준의 수익성이 꾸준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etc-image-2


최근 1년 P/E를 살펴보면, 최근 하락을 이어와 6.78배 수준을 보인다. 최근 1년 최저가 6.75배로, 현재 P/E 수준은 최저다. 참고로, 같은 기간 최고 11배, 중간값 8배를 기록했다.

etc-image-3

RSI는 30.94로, 과매도 구간인 30이하에 약간 위에 위치한다. 시장 흐름과 역행하는 '역발상 투자' 관점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구간이다.

etc-image-4


거래량 지표인 OBV를 살펴보면, 상승과 하락을 크게 반복하는 가운데 현재는 '상승세'다. 다만, 특별한 방향성을 보여주진 않고 있다.

etc-image-5


매일유업의 ROE는 13.4%다.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높지 않지만, ROE로 봤을 땐 괜찮은 수익성을 보여준다. 다만, 최근 ROE가 다소 낮아진 점은 아쉽다.

etc-image-6


매일유업의 ROE를 듀퐁분석으로 더 자세히 보면, △순이익률 하락 △총자산회전율 하락 △재무레버리지 상승으로 요약할 수 있다. ROE 듀퐁분석의 이상적인 모습과는 완전히 반대다. 참고로, ROE 듀퐁분석의 이상적 모습은 △순이익률 상승 △총자산회전율 상승 △재무레버리지 하락이다.

etc-image-7


매일유업을 가치평가 한 결과 내재가치는 약 11만4000원이다. 현 주가 대비 약 2배의 상승여력이 있는 것이다. 다만,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전마진을 크게 확보할 필요가 있다. 만약, 안전마진 50%를 가정한다면, 매수할 수 있는 가격대는 5만7000원이다. 이는 현 주가와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향후 실적과 수익성 부분을 반드시 추적하며, 내재가치와 상승여력, 목표수익률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