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싸지만 매력없어

주식 VS 로또를 진행하며 생긴 이상한 포트(?)를 살려보고자 한다. 현재 주식 계좌는 총 수익률 -4.82%를 기록 중이다. 보유 종목 수는 9개다. 보유 현황과 각 종목별 수익률은 아래와 같다.

[표] 주식 VS 로또 계좌 현황


포트의 각 종목을 분석 후 정리하고자 한다. 버릴 놈은 버리고 남길 놈은 남긴 후 힘을 실어줄 것이다. 이를 위해 첫 번째 분석 종목으로 '한화생명'을 택했다. 수익률이 가장 나빠 첫 번째 분석 종목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한화생명의 실적 흐름을 살펴보자. 

매출액은 2018년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019년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후 지난해 크게 회복했고, 올해 큰 폭의 성장을 이루는 중이다. 최근의 실적 흐름은 한화생명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올해 주가 흐름은 5월까지 크게 상승한 후 조정을 받았다. 최근에는 조정을 크게 받은 편이다. 올해 기록한 좋은 실적이 상반기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후엔 기대감이 빠지면서 주가도 조정을 받은 것으로 풀이한다. 주가 흐름을 보면, 향후 한화생명의 실적은 놀라울 것이 없을 것 같다.  

[표] 한화생명 일봉 차트

키움증권 영웅문

시장에 외면받은 좋은 종목은 투자할 이유가 충분하다. 다만, 시장의 외면만 받은 종목은 그렇지 않다. 한화생명은 좋은 종목일까? 이를 알기 위해 다른 보험 종목과 비교해보자.

보험사의 수익성 지표(영업이익률, 순이익률, ROE)와 투자지표(P/E, P/B)를 통해 상대 평가를 해보자. 5개 지표를 종합해 본 결과 동양생명이 가장 매력적인 종목으로 선정되었다. 다음은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한화생명 순이다. 

모든 지표가 평균보다 높았던 종목은 하나다. 그 주인공은 DB손해보험이다. 동양생명, 메리츠화재, 한화는 4개 지표가 평균보다 높았다.

한화생명은 종합 순위 5위를 차지했다. 순이익률, P/E, P/B에서 평균보다 나은 모습을 보였다. 한화그룹은 전반적으로 투자지표가 낮은 모습을 보였다. 다만, 수익성 부분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 정리하면 한화생명 포함 보험업에 속한 한화그룹은 모두 투자 매력도가 '애매하다'. 그나마 지주사인 '한화'가 제일 나은 모습이다. 

현재 보험업은 P/E와 P/B를 기준으로 보면 굉장히 '저평가'된 업종이다. 다만, 보험업 종목들의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낮다는 점은 투자 지표가 낮은 이유가 된다. 보험 종목을 투자할 때 특히 '상대 평가'가 필요한 이유다. 위 표를 참고해 투자 매력이 높은 기업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 고른 매력을 보인 '팔방 미인형' = 동양생명, DB손해보험
# 보험 명품주를 찾는다면 = 메리츠화재
# 1등의 프리미엄 = 삼성화재

참고로, 위 4 종목은 '배당 매력'도 높은 종목이라 더 눈에 띈다. 결국 잘 난 놈이 더 잘난 꼴이다. 

결론이다. '한화생명과는 작별을 할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