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아이, 로봇 산업 성장에 빠지면 섭하지

12일 SK증권에서 나온 엠투아이 리포트다. 제목은 '실적 탄탄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이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엠투아이는 스마트팩토리 운용에 필요한 스마트HMI, 스마트SCDA, 스마트팩토리 구축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2022년 기준 실적은 다음과 같다.

- 매출액 417억원(YoY 6.1%)

- 영업이익 117억원(YoY 1.3%)

- 영업이익률 28%

 

나승두 연구원은 "오늘날 스마트팩토리는 단순히 어떤 제품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설비들을 자동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능형 공장'이라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각 공정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자율적으로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야 말로 오늘날 스마트팩토리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엠투아이의 스마트HMI, 스마트SCADA 라는 개념이다"고 덧붙였다.

 

1) HMI: Human Machine Interface의 약자로 생산 공정 내 장비/기기에 대한 조작/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제품을 말한다.

2) SCADA: 원격감시제어(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의 약자로, 각 공정에서 얻은 데이터를 한데 모아 중앙정보처리 잔치와 주고받는 역할을 수행한다.

 

나 연구원은 "엠투아이는 반도체, 2차전지,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 솔루션을 적용 중이며,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중이다"고 전했다. 또, "코로나19의 여파로 발생한 인력 수급 불균형, 비대면 확산 등은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이에 엠투아이의 최근 3년간 실적 성장세가 가팔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리포트를 읽은 후

엠투아이의 매력은 높은 수익성이다. 영업이익률은 30%에 육박하며, ROE는 15% 이상을 꾸준히 유지했다. 다만, 실적 성장은 아쉬운 모습이다.

 

11일 기준 시가총액은 1730억원이었다. 작년 영업이익의 14.7배에 거래되고 있다. 밸류에이션이 싸다고 할 순 없다. 다만, 높은 수익성과 '로봇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은 엠투아이의 주가를 상승시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낮은 밸류에이션과 높은 수익성, 산업의 성장은 이 종목이 관심을 받는 이유일 것이다. 투자자로서 해야할 일은 향후 실적을 확인하면서 기존에 가진 매력이 꺾이지 않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또, 관련 산업 성장이 실제 실적 성장으로도 이어지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성장에 대한 결과를 보여준다면, 현재의 주가는 '아주 싼 수준'이 될 것이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리포트를 읽고, 그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쓰여진 글입니다. 또, 이 글은 리포트를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다양한 생각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으며, 남탓을 하다간 인생이 피곤하고 투자도 제대로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보다는 이 글을 본인에게 도움이 될 방향으로 잘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