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제이엘에스, 배당주를 찾는다면

16일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나온 정상제이엘에스 리포트다. 제목은 '프리미엄 교육의 안정적인 성장성'이다. 투자의견은 'Buy(유지)', 목표가는 1만원이다.

 

작년 4분기 실적은 다음과 같다.

- 매출액 276억원(YoY 7.6%)

- 영업이익 30억원(YoY 3.9%)

- 영업이익률 10.87%

 

매출액은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며, 영업이익은 하회했다. 리포트를 작성한 정홍식 연구원은 "영업이익 소폭 하회 이유는 셔틀버스 운행 비용 증가가 있었기 때문으로 파악한다"고 설명했다. 또, "학생수는 YoY +1.8%, 프랜차이즈 포함하면 YoY +2.1%, ARPU(수강료 등)는 YoY +1.2%로 파악한다"고 분석했다.

 

올해 실적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예상했다.

- 매출액 1180억원(YoY 6.5%)

- 영업이익 178억원(YoY 6.5%)

- 영업이익률 15.1%

 

정 연구원은 "인플레이션 영향에 따라 셔틀버스 운영비용 등이 증가하겠지만 외형확대 + 선제적 비용 투입 등을 고려해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초등영어(CHESS) YoY 4.2%, 중등영어(ACE) YoY 12%로 전망한다"며, "과거와는 달리 초등 6학년을 ACE로 옮기는 전략으로 학생수 집계가 ACE에 일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또, "중요한 점은 프리미엄 교육의 특성상 올해에도 Q(학생수), P(인당 수강료)가 모두 YoY 상승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향후에도 이러한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정상제이엘에스는 배당주로 알려졌다. 정 연구원은 "주당 배당금은 2021년 430원 → 2022년 530원으로 상향했으며, 올해도 530원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를 적용한 배당 수익률은 7.4%다"고 말했다.

 

※ 리포트를 읽은 후

실적 성장 매력은 부족하나, 안정성은 있는 가운데 배당 매력이 있는 종목이다. 그래서 포트폴리오 구성할 때 고민할 종목이다.

 

수익성 측면은 '적정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매력은 배당 안정성과 매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만, '부의 추월차선'을 타기엔 부족한 종목이다. 물론, 남보다 빨리 자산을 쌓으려고 한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반대로, 안정적인 투자 스타일을 가진, 또는 투자 전략을 원하는 분에게는 이 종목이 적절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리포트를 읽고, 그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쓰여진 글입니다. 또, 이 글은 리포트를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다양한 생각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으며, 남탓을 하다간 인생이 피곤하고 투자도 제대로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보다는 이 글을 본인에게 도움이 될 방향으로 잘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