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스노우볼 주식

에스에이엠티, 4년이면 투자금 2배 만들어 줄 종목

투자뱅커 2022. 11. 2. 08:45

※ 주식투자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좋은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전략’은 주식투자가 본업이 아닌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서 보유해도 될 좋은 주식은 어떤 걸까요?

 

바로, 기업에서 주식투자자(=주주)의 몫인 ‘자본’을계속증가시켜주는회사입니다. 이는 우리는 ‘스노우볼유형’의기업이라 부릅니다. 이 스노우볼 유형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투자의견과 분석 글을 살펴보고, 해당 종목과 함께할 지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투자의견 (10월 18일)

에스에이엠티에 대한 투자의견은 '매수'다. 에스에이엠티의 경우 '스노우볼(=채권형) 주식'의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고배당주'의 매력도 갖고 있다. 여러모로 투자자, 특히 직장인 투자자에게 좋은 주식이다. '매수 후 보유'하면 알아서 투자자의 자산을 늘려 줄 후보기 때문이다.


예상 수익률 17.9% = 4년이면 2배

에스에이엠티의 복리 기대 수익률(=연평균 기대성장률)은 17.9%다. 72법칙(원금이 2배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공식)을 활용해 투자금이 2배가 되는 시간을 계산하면 4년이 나온다. 다시 말해, 4년이면 원금이 2배가 된다는 말이다.

 

 

추가로, 더 좋은 점은 에스에이엠티가 배당 매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에스에이엠티는 2016년 기점으로 작년까지 6년 연속 배당을 지급했다. 주당 배당금이 100원으로 시작해 200원까지 증가했다. 만약 지난해와 같은 배당금을 준다면, 7.46%의 배당수익률이 기대된다.

 

이런 배당 매력은 투자금이 2배가 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또, 매수 후 주가가 더 떨어진다면 '추가 매수'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또, 배당수익률을 고려한 예상 수익률은 25%에 육박한다. 이는 투자금이 2배가 되는 시기를 2.88년으로, 약 1년 정도 앞당겨준다.


에스에이엠티에 대해 알아보기

에스에이엠티는 '유통회사'다. 유통 대상은 IT 부품이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지역별 매출 현황을 보면 국내가 62.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중국, 홍콩, 대만 순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에스에이엠티가 유통하는 반도체의 대부분은 '삼성전자 반도체'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사업보고서를 통해 삼성전자로의 반도체를 유통하는 국내 회사가 3개 정도며, 그중 에스에이엠티가 선두 업체라는 것도 알 수 있다. 또, 삼성전자는 '고정 거래선'을 통해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를 통해 '반도체 유통업'과 에스에이엠티가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전자가 절대적 우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경제적 해자는 반대로 삼성전자로 인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큰 리스크도 가지고 있다. 결국, 에스에이엠티가 삼성전자와 얼마나 유대감을 지속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투자 포인트가 된다.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에스에이엠티의 실적 데이터 분석

에스에이엠티의 ROE는 지난 6년간 최소 14.75%에서 최고 25.01%를 기록했다. 3년 평균 ROE는 18.49%, 5년 평균은 17.17%다. 최소와 최대의 차이가 절대적으로 작진 않지만, 지난 5년간의 기록은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ROE가 높아지는 추세는 가치평가에 플러스 요인이었다.

 


앞으로 살펴봐야 할 것들

당연하게도 '실적'을 추적해야 한다. 실적 감소로 ROE가 크게 망가진다면, 매도할 시간이다. 또, 삼성전자와의 관계가 틀어진다면, 이 또한 '매도'해야 할 이유다. 마지막으로 유통기업이기 때문에 재고자산에 대한 투자지표를 살펴보면 좋다. 아래는 네이버 금융에서 볼 수 있는 활동성 지표로, 4개 회전율 지표가 급하게 꺾인다면 매도를 해야 한다.

 

출처: 네이버 금융

 

물론, 주가가 많이 상승해 기대 수익률이 현저히 떨어진다면 '수익'을 실현해야 한다. 이때는 '행복한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첫 번째 주인공 탄생... 수익률 추적 시작

에스에이엠티는 처음으로 '매수' 의견을 낸 종목이 되었다. 이에 수익률 추적을 시작하고자 한다. 분석 리포트 작성일(10월 18일) 종가(2680원)를 기준으로 수익 또는 손실을 확정하는 그 날까지 수익률을 추적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에스에이엠티와 같은 종목을 찾는다면, 분석 후 소개할 것이다. 또, 수익률 추적을 통해 실제 수익이 실현 가능한 지, 승률은 얼마나 될 지 등을 집계하고자 한다.

 

해당 분석 글이 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스노우볼 또는 채권형 주식은 서준식님이 작성한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참고했다. 인사이트 뱅크는 이 개념을 이용해 좋은 종목을 찾고,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또, 분석 후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던 종목은 수익률을 추적해 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리포트가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만,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채권형 주식과 리포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읽어보시길 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