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 산업 성장은 'OK', 경쟁사 대비 매력은 '?'

이루다는 2006년 설립된 피부미용 의료기기 전문기업이다. 레이저, 고주파(RF), 집속초음파(HIFU)와 같은 에너지에 기반한 기술을 활용해 의료기기를 개발/생산/판매한다.

 

주력 제품은 레이저 장비인 VIKINI, Fraxis 등, 고주파(RF) 장비인 Secret 등, 복합기기(레이저+고주파) 장비인 Fraxis Duo, Secret Duo 등이 있다. 약 60개국, 73개의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작년 3분기 누적 기준 제품군별 매출 비중은 복합기기 24.5%, 레이저 장비 24.3%, 고주파(RF) 장비 19.2%, 소모품 23.8%, 기타 8.2% 등이다.

 

피부미용 의료기기 회사들은 피부미용 장비를 판 후 그 소모품으로 매출을 계속 올리는 구조를 가진다. 마치 질레트의 면도기 사업과 같다. 30일 나온 하이투자증권 이루다 리포트를 보면, "장비 판매 증가로, 소모품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소모품 매출은 2020년 30억원 → 2021년 56억원 → 2022년 3분기 기준 79억원로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또, "소모품 매출의 증가는 미국 지역 확장세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향후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전했다.

 

추가로 이상헌 연구원은 "작년 4월 식약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받은 색소질환 치료 레이저 장비 리팟(REEPOT)을 같은 해 9월에 국내에 출시했다"며, "이를 이어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획득하면서 올해 미국 등 해외 진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에는 신제품 출시도 있을 예정이다. "집속초음파(HIFU)를 이용한 피부 리프팅 홈케어기기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시술시간을 줄이는 것과 더불어 고급형/보급형 등으로 구분하여 합리적인 가격 등이 타사 제품과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홈뷰티기기 시장이 성장하는 환경하에서 이루다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올해부터 매출 성장이 가시화될 것이다"고 말했다.

 

※ 리포트를 읽은 후

피부미용 의료기기는 작년 연말부터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 최근까지 투자했던 종목이다. 지금은 포트에 담겨져 있는 종목은 없다. 이 산업이 계속 성장하는 것에는 동의하나, 시장 자금이 집중되며 주가가 빠르게 올라 수익을 실현했기 때문이다. 향후 시장의 관심도가 줄어든다면, 다시금 검토할 산업이다.

 

참고로, 피부미용 의료기기 관련주는 증시에 많이 상장돼 있다. 그리고 보통 '높은 수익성'을 자랑하며, 시장 성장에 따라 실적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최근 특정 자금이 피부미용 의료기기주들을 '메뚜기'하듯 다니며, 차례대로 주가를 올리고 떠나는 모습을 목격했다. 이런 자금의 흐름을 앞서가기는 힘들다는 판단에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데도, 수익실현 후 관망하고 있다.

 

리포트에서 언급했듯이 이루다는 매력적인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 다만, 경쟁사 대비 매력도가 크다느 생각은 들지 않았다. 이는 수익성, 성장성 모두에 해당하는 의견이다. 이에 피부미용 의료기기 산업에 긍정적인 의견을 가졌다면, 다른 종목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게 좋을 듯 하다.

 

다만, 개인적으로 현재 피부미용 의료기기 관련주를 사는 것을 추천하진 않는다. 물론 두 가지 요건이 있다면 달라질 순 있다. 먼저, 시장의 흐름을 이용해 트레이딩(=단타)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매수 후 장기 보유'를 할 자신이 있다면 매수를 고려해볼 만하다. 산업이 성장하고 수익성이 높아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종목을 제 값주고 산다면, 또는 장기간 투자로 현재의 자금 흐름을 무시할 수 있는 조건이라면 매수해도 괜찮다고 본다.

 

결국, 또 다른 기회를 위해 기다리거나, 시장 상황에 맞는 투자 전략을 면밀히 짤 필요가 있겠다.

 

※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리포트를 읽고, 그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쓰여진 글입니다. 또, 이 글은 리포트를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다양한 생각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으며, 남탓을 하다간 인생이 피곤하고 투자도 제대로 되지 않을 것입니다. ​

 

그보다는 이 글을 본인에게 도움이 될 방향으로 잘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