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가 급락했을 때 기억해야 할 4가지

Sure Dividend는 '시장 위기에서 기회를 찾는 4가지 방법'이라는 글을 썼다. 오늘과 같은 시장에서 챙겨 볼 글이라 생각한다.

1. 패닉 셀(Panic Sell)을 하지 마라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패닉 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주식투자에서 우리가 하는 가장 큰 실수가 바로 시장이 무너졌을 때 주식을 파는 것이다. 이런 멍청한 짓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이 급락할 때 내 계좌를 보지 않는 게 현명한 방법 중 하나다.

주식 시장이 무너지면 '채권'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내 돈을 옮기고 싶어진다. 그러나 이는 멍청한 결정이다. 만약 이 순간 주식을 팔고 채권을 산다면, 돈을 크게 잃은 것을 확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순간 더 큰 부를 쌓을 기회가 부화뇌동파에서 인내심을 가진 투자자로 이동한다.

2. 포트폴리오의 현금흐름을 생각하라
시장이 급락했을 때 계좌 현황을 살펴보지 마라. 그보다는 포트폴리오에서 만들어지는 '현금흐름'을 생각해라. 만약 당신이 투자한 1억원의 포트에서 400만원의 현금흐름이 생긴다면, 이에 집중하면 된다.

시장이 급락했다고 배당과 같은 현금흐름이 갑자기 끊기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현금흐름은 특히 시장이 무너졌을 때 큰 힘을 발휘한다.

※ 만약 당신의 포트가 배당이란 현금흐름을 만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월급과 같은 다른 수단으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다. 만약 그 어떠한 현금흐름도 없다면, 주식시장을 잠시 떠나있는 것도 방법이다. 우리 인생에서 주식투자 말고도 중요한 것은 많다.

3. 다른 사람이 팔 때 사라
만약 내 계좌의 평가액 대신 내가 얻을 현금흐름에 집중한다면, 시장 급락은 또 다른 기회다. 만약 당신이 훌륭한 배당주를 가졌다면, 이를 추가로 매수함으로써 더 높은 배당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이 급락하기 전 400원을 주는 1만원짜리 주식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주식이 시장의 급락으로 주가가 반토막이 난다면(=5000원), 기대하는 배당 수익률이 4%에서 8%로 2배 상승한다.

중요한 점은 이 회사의 가치는 변하지 않은 가운데 주식시장의 급락으로 주가만 변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증시 하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을 더 큰 세일을 하는 기간으로 생각하면 된다.

빅 세일을 할 때 우리는 주가가 가치를 상회하는 종목을 팔고, 그 반대의 종목을 사면 된다. 즉, 가치 대비 주가가 더 저렴해진 종목으로 갈아타야 한다. 또한, 여유자금을 더 투자하거나, 당신이 받은 배당금을 이용해 주식을 더 사야 한다.

증시가 하락할 때 주식을 살수록 기대되는 수익률은 더 높아진다.

4. 좋은 배당주를 찾아라
지난 글에서 얘기한 '배당 성장주'를 찾으면 더 훌륭한 포트를 보유할 수 있다.

☞ 고배당주보단 '배당 성장주'를 사자

※ 시장 급락은 배당주와 더불어 '좋은 주식을 싸게 살' 기회다. 즉, 4단계는 범위를 확장하면, '좋은 주식을 찾아라'로 바꿀 수 있다.

참고 원문: 4 Steps To Take Advantage Of Market Crashes (Sure Dividend)

※ 해당 원문을 바탕으로 각색해서 작성했습니다.